개요
GCP Compute Engine은 AWS EC2 인스턴스와 비슷하게 컴퓨팅 자원을 빌려주는 것을 말한다. 생성하는 방법이 AWS와 차이가 조금 있으니 천천히 따라가보자.
VM 생성
GCP 검색창에 인스턴스라고 검색하면 VM 인스턴스라는 메뉴를 확인할 수 있고 누르게 되면 인스턴스를 생성하는 화면으로 넘어가게 된다.
만약에 프로젝트가 없다면 [프로젝트 만들기]를 크릭하고, Open API 사용을 클릭한다.
인스턴스 만들기를 클릭하고 다음과 같이 설정해준다.
1. 머신 구성을 클릭한다.
2. 머신의 이름을 정해준다.
3. 리전을 골라준다. (당연히 서울)
4. 가용영역을 선택해준다. VPC를 따로 설정했다면 다중 가용영역을 사용할 수 있다.
5. 가장 저렴한 2core 4gb 인스턴스를 골라준다.
그리고 OS 및 스토리지를 선택해서 넘어간다. 그리고 우분투를 사용할 것이기 때문에 변경을 눌러준다.
우분투 운영체제를 선택해주고, x86/64 아키텍처의 22.04 LTS 버전을 선택해준다.
그리고 SSD만 쓰면 비싸니까 균형 있는 영구 디스크를 선택해주고, 크기는 자유롭게 선택한다.
실제 프로덕션 환경에서는 백업을 해두는게 좋겠지만 우린 간단한 생성 가이드기 때문에 백업 없음을 선택한다.
네트워킹 메뉴에서는 HTTP, HTTPS 트래픽을 허용해주고, 만약에 로드벨런서를 사용한다면 부하 분산기 상태 점검 허용도 체크한다. 나머지는 디폴트값으로 두면 된다.
관측 가능성 메뉴에서는 모니터링 및 로깅을 위한 에이전트 설치를 해제 해준다. 왜냐면 인스턴스가 실행되는 시간만큼 계속 추가 비용이 나가기 때문이다. 마찬가지로 프로덕션 환경에서는 체크하여 모니터링을 해주는게 좋겠지만 테스트용이기에 해제해준다. 해제해주면 오른쪽에 Logging, Monitoring 다양한 비용이 나온다는 알림이 없어진다.
마지막으로 보안 메뉴에서 모든 Cloud API에 대한 전체 엑세스 허용을 체크해준다. 그러면 VM이 모든 GCP Cloud의 API에 접근할 수 있게 된다.
이렇게 설정한 후 VM을 생성해준다.
이렇게 VM을 생성해주면 SSH를 눌러서 웹으로 콘솔창에 접속할 수 있다.
내부IP는 private IP이고, 외부IP는 public IP다.
이렇게 웹에서 콘솔로 VM에 접속할 수 있지만, 좀 더 편한 방법으로 접속해보고자 한다.
VisualStudio Code Remote SSH -> GCP VM 접속
윈도우 기준으로 cmd 창을 키고 다음 명령어를 입력한다.
ssh-keygen -t rsa -f ~/.ssh/[키파일명] -C [GCP 계정명]
-t rsa 는 RSA 암호화 방식을 사용.
-f는 키 파일의 경로와 이름 지정
-C는 GCP 계정명 또는 이메일
GCP VM에 공개키 등록
인스턴스 메뉴에 들어가서 인스턴스를 클릭한다.
상단에 수정을 클릭한다.
ssh 키1, 2가 기본으로 등록되어 있을 것이고, 항목 추가를 눌러서 SSH3에 방금 생성한 파일명.pub를 열어서 공개키를 ssh3에 넣고 저장한다.
그리고 VisualStudio Code 플러그인 검색창에 들어가서 remote라고 검색하면 SSH remote를 설치할 수 있다.
이게 설치가 완료되면 왼쪽에 모니터 모양이 생긴다.
그리고 모니터링 누르게되면 아래처럼 나온다.
여기서 톱니바퀴 모양을 누르면 SSH에 접속할 수 있는 설정 파일을 열 수 있다.
여기서 다음과 같이 설정해주면 된다.
Host [별칭]
HostName [VM 외부 IP]
User [GCP 계정명]
IdentityFile ~/.ssh/[개인키 파일 경로]
# 예시
Host gcp-vm
HostName 34.123.45.67
User myuser
IdentityFile ~/.ssh/gcp_key
그리고 등록한 host에 마우스를 대면 접속 버튼이 생기고 접속하면 이처럼 로컬에서 GCP VM에 접속할 수 있게 된다.
'Cloud' 카테고리의 다른 글
[infra] AWS EC2 인스턴스 프리티어로 생성하기 (2) | 2024.04.29 |
---|